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상품 후기

상품 후기

반짝이는 목걸이 2013-08-31

리틀****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1. 실험 전

여학생들은 전자회로 실험에 대해 거부감 및 관심이 부족하여 여학생들이 관심을 갖고 실험을 할 수 있도록 먼저 완성품을 보여주며 호기심을 유발하였습니다. 여학생들은 빛이 들어오는 목걸이를 보고, 예쁘다는 의견과 함께 실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실험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하고자 하는 요소가 전기회로이므로 5학년 때 학습한 내용을 상기시키기 위해 전기회로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하였고, 실험과정에서 올바른 전기회로를 만들기 위해서 학생들이 주의해야 부분인 전지와 자석 연결 시 직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직렬연결에 대해 설명을 하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2. 실험

실험과정에 따라 전기회로를 만듭니다.

LED에 LED 캡을 씌웁니다.

전지와 자석을 접착펠트지로 감아 마감합니다.

(극성에 주의하여 직렬로 연결하도록 합니다.)

목걸이를 착용하여 LED에 불이 들어오는지 확인합니다.

남은 접착펠트지로 장식합니다.



3. 실험 후

실험 후, 반짝이는 목걸이 만들기는 전기회로 및 칼 사용과 전선을 자석과 연결하는 등의 실험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4학년 이상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실험이었습니다.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할 경우에는 펠트지 자르기, 자석과 전선과의 연결 등을 교사가 준비해야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본 실험은 특히 5학년 과학 ‘전자회로’ 단원과 적합한 수업입니다. 전기회로 단원은 꼬마전구 및 전동기의 작동 등의 실험을 통해 전류의 진행 방향 및 스위치의 역할, 직렬, 병렬의 의미에 학습하는 단원인데, 이 실험을 통하면 전기회로에 대한 전박적인 이해 및 학습하는데 효율적이고, 실험 후, 빛이 들어오지 않는 목걸이의 문제점 해결을 통해 직렬연결의 의미 학습에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4. 의견

본 실험은 과학과 미술의 융합수업이 가능합니다. 전자회로의 원리 이해를 바탕으로 미술적으로 빛을 이용한 목걸이 미술 작품으로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빛에 음악까지 함께 나온다면 실험을 적용할 수 있는 학년의 범위가 더 넓을 수 있을 것 같고, 융합수업을 하기에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스위치가 자석으로 되어 있어서 도체, 부도체 실험을 쉽게 할 수 있는데, 실험보고서에도 첨부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수정
취소 수정
댓글 입력

댓글달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등록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관련 글 보기

관련글 모음
번호 상품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4274 반짝이는 목걸이 /4인 반짝이는 목걸이 2014-02-25 HIT파일첨부 임경**** 2015-11-19 00:00:00 705
4268 반짝이는 목걸이 /4인 반짝반짝 목걸이 2013-12-26 HIT파일첨부 부은**** 2015-11-19 00:00:00 706
4239 반짝이는 목걸이 /4인 반짝이는 목걸이 2013-08-31 HIT파일첨부 리틀**** 2015-11-18 00:00:00 673